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쟁점과 주장

급진적 학자들의 글쓰기가 흔히 어려운 이유

by 다른세상을향한연대 2022. 2. 10.

조나선 닐Jonathan Neale

번역: 두견

급진적 학자이면서 활동가가 되려는 지식인들이 직면하는 모순과 난관들을 설명하는 글이다. 글이 길어서 일부만 발췌해서 번역했다. 이 글의 필자인 조나선 닐은 생태사회주의자로서 작가이며, 기후 활동가이고, 인류학자, 동화 작가, 등산가, 에이즈 환자들의 조력자 등의 다양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제국주의, 기후정의, 젠더 억압과 젠더 정의 등에 대한 많은 책과 글을 써왔다. <미국의 베트남 전쟁>, <두 개의 미국>, <기후변화와 자본주의> 등은 국내에도 출판돼 있다.

출처: https://annebonnypirate.org/2015/04/29/why-radical-academics-often-find-it-hard-to-write-and-what-to-do-about-it

학자이자 활동가가 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가치, 청중 및 제약 조건이 다르다. 글을 쓰기 위해 앉아 있으면 두 가지 다른 방식으로 자신을 끌어당기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결과는 종종 혼란스러운 생각과 모호한 산문이다. 학계의 청중에게는 너무 많은 호언장담이 있고, 운동에 대해서는 너무 많은 까다로운 소리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산문은 전혀 없고 침묵만 있고 종이는 휴지통에서 구겨지거나 화면에서 지워진다.

내 인생에서 배운 가장 유용한 것은 학계를 위해 한 가지를 쓰고 운동을 위해 다른 것을 쓰는 것이다. 보통 대학원생들과 젊은 선생들은 둘 다 위해 글을 쓰려고 한다. 어떤 의미에서는, 그들은 자신과 같은 사람들을 위해 글을 쓰려고 노력한다. 이 전략은 그들을 매우 빡빡하고 상충되는 공간으로 몰아넣는다.

그들이 각각의 문장을 쓸 때, 그들은 그것이 교수들에게 너무 직접적이거나, 활동가들에게 너무 난해하거나, 또는 종종 두 가지 모두가 한꺼번에 일어나는 것을 알아차린다. 그래서 문장을 다시 쓰고 지운다. 아니면 그들은 학술적인 언어로 학술적 논문을 쓰기도 한다. 그 밑에는 자유를 위해 부글부글 끓는 분노가 있다. 갑자기 그들은 고함을 지르고, 그리고 당황하여 침묵으로 돌아간다.

급진적 지식인이 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일은 대중운동의 핵심 논거 중 하나를 파악한 다음, 최대한 곰곰이 생각하고 글을 쓰고 운동에 개입하는 것이다. 그것을 잘못 이해한 작가라도 시도를 통해 배우게 될 것이다. 논쟁에 개입하기 위해서는 그 운동을 이해해야 한다. 그것은 운동 내부에서 기사와 책을 읽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또한 회의에 참석하고, 행동에 동참하고, 행진하고, 점령하고, 무엇보다도 듣는 것을 의미한다. 논의는 모임에서 시작되고, 그 후에 인쇄물로 나오기 전에 술자리에서 시작된다. 오직 운동의 일부가 됨으로써 여러분은 활동가들과 대화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활동가 마르크스주의자들과 학술적인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차이를 보라. 마르크스, 레닌, 룩셈부르크, 트로츠키와 같은 활동가들은 이해하기가 더 쉽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 운동 안에서 활동가들에게 무언가를 하도록 설득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들의 운동에 참여했던 활동가들과 지역 지도자들의 대다수는 어린 나이에 학교를 그만둔 노동자들이었다.

따라서 그들은 활동가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글을 썼고 청중을 지적이고 깊이 헌신하지만 학문적으로 훈련받지는 않은 사람으로 대했다. 아니면 대중 운동을 설득하기 위해 글을 썼던 여성해방 운동의 초기 작가들과 오늘날 대부분의 학술적인 페미니스트들의 글쓰기의 차이를 보라.

페미니스트 또는 마르크스주의 학술적 글을 포함한 학술적 글쓰기는 활동가적 글쓰기와는 다른 방식으로 다른 청중을 찾는다. 학생들을 설득할 필요는 없다. 그들은 독서를 배정받고 그것에 대해 검사를 받는다. 만약 그들이 독서가 어렵다고 느낀다면, 그것은 작가의 어리석음과 서투름의 증거가 아니다. 대신에, 학생 독자는 미련하고 서투른 것으로 추정된다.

때때로 글에 담긴 생각이 수준이 높을수록 이해하기가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가정한다. 이 가정에 대한 증거는 별로 없지만 학계에서는 강력한 주장이다. '저 책을 읽어보려고 했는데 너무 어려워서 그만뒀다. 글을 못 쓰는 사람을 읽으면서 내 인생을 낭비하고 싶지는 않다'는 말은 학계에서는 거의 들을 수 없다.

학술적 언어는 학생들을 종속시키고, 겁주고, 모호하게 하고, 경쟁하고, 배제하는 데 사용된다. 들여다보기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것은 종종 이해하기 어렵다. 활동적 언어는 이해하고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이 시스템을 믿는 사람들에게는, 그 시스템이 그들을 멍청하다고 말한다면 그들은 무너져 버릴 수 있다.... 시스템의 불안은 깊고 광범위하다. 나는 옥스포드와 하버드의 역사나 영어 교수들이 캠브리지와 예일의 교수들이 더 똑똑할까봐 걱정하며 밤에 침대에서 잠들지 못하고 누워 있다고 믿는다.

이러한 불안은 학자이기도 한 활동가에게 결과를 가져온다. 그것은 그녀의 선배들이 그녀의 일을 정치적으로 탐탁치 않다고 여길 때 그녀에게 그녀가 충분히 똑똑하지 않다고 말해주기만 하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녀는 이전 일찍부터 내면화했듯이 그 판단을 내면화할 것이다.

더 직접적인 공격도 있다. 대부분의 급진주의자들은 이것에 취약하며, 논문을 쓰는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 또한 그러하다. 논문에는 항상 약점이 있고, 그것들은 대부분 세미나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누군가를 입 다물게 하고 싶을 때만 그것을 위해 찾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각주에 대한 문제제기, 문장에 대한 맹공격, 누락된 읽기에 대한 경고, 논리적 오류에 대한 못 박기 등이 있다.

이러한 모든 압력이 함께 모여 아카데미 내부의 일부 사람들을 침묵시킨다. 그것들은 급진주의자에게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이러한 기술은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무기이기 때문에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거의 모든 학계는 침묵을 지키는 직원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한 명 이상이다. 그 사람은 한때 빛나고 희망이 있었고 종종 여전히 학생들에게 존경받는 헌신적인 교사이다. 그러나 그는 책을 쓸 수 없었고, 글을 쓸 수도 없고, 그로 인해 계속해서 굴욕감을 느꼈다. 각각의 굴욕은 그를 더욱 침묵시키고 나머지 사람들에게 무서운 경고가 된다.

학계와 대학에는 이미 왕따가 만연하기 때문에 급진파는 괴롭힘을 당할 수 있다. 사람들이 서로 상처를 입거나 서로 상처를 주고 싶지 않아하는 더 많은 친절이 있는 덜 중요한 대학이 종종 있지만 그곳은 이데올로기가 세워지고 인정되는 곳이 아니다.

이러한 개인적 기술들이 실패했을 때, 직접적인 제재가 있다. 이것은 보통 세 가지 형태를 취한다. 하나는 논문에 떨어트리는 것이다. 두 번째는 누군가가 포기하고 떠나갈 때까지 파트타임임시직 강사를 영원히 유지하게 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주로 미국에서 사용되는 신분보장 거부이다. 이 모든 것들은 그것들에 부닥친 사람을 산산조각 내지만 그것들은 훨씬 더 널리 경고로 받아들여진다. 직접적인 피해자는 종종 개인적인 실패를 경험하지만, 다른 급진주의자들도 그것을 너무 멀리 간 것에 대한 처벌로 볼 수 있다.

(기사 등록 202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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