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세상을 향한 연대 :: 99%를 위한 페미니즘 논쟁 - 더욱 깊고 더욱 넓게

질라 아이젠스타인(Zillah Eisenstein)

번역: 김영재 / 교정: 미래

 


[올해초 트럼프 취임에 맞추어 1·21 국제여성행진이 벌어졌고, 그것은 3·8 국제여성파업으로 이어진 바 있다. 그 직후 여성주의 학자인 카타 폴리트(Katha Pollitt)국제여성파업을 주도하는 활동가들에게 토론을 제기했고, 이것은 그것에 대한 답변이다. 이처럼 페미니즘이 어느 한가지에 집중할 것이냐, 교차되는 다양한 억압과 차별에 반응할 것이냐는 논쟁은 이 나라에서도 비슷하게 토론돼 왔다. 이 글은 서로를 설득하기 위한 차분한 방식 속에 그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글의 필자인 질라 아이젠스타인작가, 교수, 활동가, 백인, 반인종주의 페미니스트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있다.]


출처:

https://medium.com/@zillaheisenstein/feminism4the99-an-open-letter-to-katha-pollitt-2b344533262a



 

 

당신은 국제여성파업조직위원회에 있는 우리들 중 많은 사람들에게 편지를 써서 왜 팔레스타인 문제가 페미니스트의 쟁점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던졌습니다. 우리 모두는 답장을 했는데, 우리가 쓴 내용이 당신의 마음에 들지 않았나 봐요. “사실 모든 것이 여성주의 이슈는 아니다라는 당신의 최근 글에서 당신의 질의에 대한 우리의 답변을 단 하나도 언급하지 않고 같은 질문을 반복하신 걸 보면 말입니다.

 

당신의 질의는 제국주의 국가에 있는 백인 페미니스트의 관점을 반영합니다. 자신을 배제하지 말라는 요구를 할 필요가 없는 특권적 위치에서 나오는 관점이요.

 

1. 많은 것을 포괄하려는 여성주의의 노력이 정도가 지나칠 수 있습니까?

 

제 대답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우리 99퍼센트의 페미니즘(#femnists4the99)은 많은 것을 포괄하고,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폭넓어지려고 노력하는 데서 아무리 나아가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2. 여성주의의 시야를 그렇게 넓히기 시작하면 끝도 없지 않나요?

 

저의 대답은 우리가 끝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지난 반세기 동안 제국주의의 심장부에 살고 있는 반제국주의 페미니스트들은 우리의 관점을 심화함으로써, 혹은 당신의 표현에 따르면 넓힘으로써 더 많은 것을 보고 아는 법을 배워 왔습니다. 부디 전 세계의 유색인 자매들에게 우리가 뒤처지지 않기를 바랍니다.

 

3. 여성들이 전 세계를 구해야 합니까?

 

저는 당신이 어떤 여성들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인지 의문입니다. “우리” 99%를 위한 페미니스트들은 세계를 구하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 스스로를 구하고 그럼으로써 세계를 구하고 있는 것이죠.

 

맞습니다. “우리는 약탈적이고 군사화된 기업 권력의 구조로부터 우리의 공동체, 우리의 가족들, 우리의 지구를, 그럼으로써 우리들을 구해야만 합니다. 거기서 팔레스타인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유일한 부분은 아닙니다.

 

팔레스타인이 미국의 지지를 받고 있는 이스라엘의 강점 하에 있는 한, 세계의 평화는 있을 수 없습니다. 팔레스타인에서 벌어지는 인종차별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인종 차별이 한때 그랬듯이 전 세계의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말씀은 우리의 답장에서 벌써 드렸었지요.

 

4. 다른 나라들은요? 시리아라거나? 이라크라거나? 왜 다른 나라들은 언급하지 않습니까?

 

왜냐하면 팔레스타인 문제가 이들 다른 나라들 속에도 포함되어 있고, 우리들 중 일부는 그 다른 갈등들에 대해서도 말을 하거든요. 우리 모두가 모든 행동에 언제나 참여하고 있지는 못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는 서로 다른 책임들을 맡으면서 서로를 지지하고 격려할 수 있습니다. 할 일이 너무도 많다는 것이 그래서 일을 하지 말아야 할 이유가 될 수는 없습니다.

 

5. 여성주의가 좌파 운동으로 희석되어 버릴 위험에 처해 있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여성주의는 기원도 경로도 다양합니다. 여성들 - 트랜스젠더든, 동성애자든, 시스젠더든 - 흑인의 생명도 소중하다(Black Lives Matter)’ 운동을 이끌고 있습니다. 그들은 반인종주의 페미니스트입니다. 다양한 피부색을 가진 여성들이 최저임금 15 $ 운동의 지도자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원주민 여성들은 스탠딩락(Standing Rock)에서 송유관 건설 반대 투쟁을 이끌고 있습니다. 제가 복합적이고 겹쳐지는 연대의 건설로 여기는 것을 당신은 희석이라고 여깁니다. 페미니스트들은 다양한 운동을 연결합니다. 그리고 99%를 위한 페미니즘 내부에는 다양한 운동들이 존재합니다.

 

6. 페미니스트들이 "완벽한 이데올로그들"들이 되어 순결성을 추구하고 있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99%를 위한 페미니스트들은 통일이 아니라 연대를, 순결이 아니라 복합성을 추구합니다. 차이는 필요한 것이고, 환영할 만한 것입니다. 차이는 우리를 풍성하게 하고 넓어지게 합니다.

 

7. 대중적인 여성주의 운동을 어떻게 만들겠다는 것입니까?

 

깊게, 넓게 닿음으로써요. 말해야만 할 구체적 투쟁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럼으로써 전쟁을 요청하는 경계와 국경을 실제로 무너뜨림으로써. 그리고 이 대중운동은 충분히 폭넓게 열리기만 한다면 혁명적이 될 수 있습니다.

  

 

카타, 당신은 자유주의와 신자유주의의 의제들에 여성주의를 가둬둠으로써 여성주의의 성장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제 희망이 사실이라면 백인우월주의적이며, 자본주의적이며, 이성애 중심적인 가부장제의 복잡성에 대한 저의 이해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성장해왔습니다.

 

이것은 세계 곳곳의 여러 인종의 여성들, 특히 국내에 있는 흑인 페미니스트 자매단체들과의 끊임없는 교류를 의미했습니다. 나의/우리의 해방에 대한 헌신은 계속해서 확장되는 창조적인 것이어야 합니다. 폐쇄를 목표로 해서는 안됩니다.

 

저는 여성들의 임신 중절권을 지지하는 당신의 실천을 소중하게 생각해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 단일 쟁점이 여성주의를 넓고 깊게 만드는 데 활용되어야 함을, 그리하여 우리의 다양한 정체성이 언제나 중심이 되어야 함을 이해하셔야만 합니다.

 

자신의 몸에 대한 여성의 권리 물론 언제나 임신 중절에 대한 권리를 포함합니다 에 대한 당신의 놀라운 헌신은 더 자라야 합니다. 그래서 이 몸들이 가지는 다양한 피부색, 인종, 국적, 성적 지향들 사이에 연대가 이루어질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모든 여성이, 그럼으로써 모든 인간이 해방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연대가 필요합니다. "우리" 여성들은 우리 몸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 몸은 전세계적으로 다양하고 복잡하며 극도로 다원적입니다. 제국주의적 시선을 버리십시오.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끔찍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경제적 불평등은 끔찍하고 터무니없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백인 우월주의로 인해 유색인, 특히 흑인들이 계속해서 살해당하고 있습니다. 이슬람 혐오와 반이민 정책은 말도 못 할 악조건들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99퍼센트를 위한 페미니즘은 이 한가운데에 뛰어드는 것 말고는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당신은 오해를 하고 있습니다. 반제국주의, 반인종주의 페미니스트들이 팔레스타인이나 세계 기아 문제 등 구체적 문제를 언급할 때, 우리는 분열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이를 포함하여 [정의된] 인류를 위한 길을 여는 것입니다.

 

포괄성이 어떻게 지나칠 수 있습니까? 그것은 마치 신자유주의자들이 말하는 지나치게 평등하다거나, 지나치게 자유롭다거나, 지나치게 민주적이라거나, 지나치게 여성주의적이라는 말과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이 제기한 토론은 백인 제국주의 신자유주의 페미니즘과 99퍼센트를 위한 페미니즘의 차이를 명확히 했습니다. 당신이 그 차이를 이해하게 되었기를 바랍니다. 만약 그렇게 되었다면 우리와 함께 합시다.

 


(기사 등록 2017.6.12)  


 * '다른세상을향한연대’와 함께 고민을 나누고 토론하고 행동합시다

   newactorg@gmail.com / 010 - 8230 - 3097 http://anotherworld.kr/164


 '다른세상을향한연대의 글이 흥미롭고 유익했다면, 격려와 지지 차원에서 후원해 주십시오. 저희가 기댈 수 있는 것은 여러분의 지지와 후원밖에 없습니다.

- 후원 계좌:  우리은행  전지윤  1002 - 452 - 402383    

 


 

 

Posted by 다른세상을 향한 연대 변혁 재장전

댓글을 달아 주세요